반응형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 8점
윤상진 지음/한빛비즈

요즘 심심치않게 들리는 단어가 플랫폼이다.

처음엔 플랫폼이 뭐지? 했다가 아~ 애플의 앱스토어 같은거~ 라고 이해하고 넘어갔다.

그래서 이 책이 나온다고 했을 때 플랫폼에 무슨 할 말이 그렇게 많기에 책까지 나올까? 라고 생각했었다.

서평단 신청을하고 책을 받아 읽어보니 플랫폼이라는 것이 단순하지 않았다.


이 책이 설명하는 플랫폼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공급자와 수요자의 중간에서 그들이 거래할 수 있는 장을 만들어주면 그것이 플랫폼이다."

내가 알고 있던 개념과 크게 다르지는 않았지만 사실은 전혀 근본을 이해하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대략 알고 있었어도 플랫폼이 내 눈에는 잘 보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단순하게 애플의 앱스토어만 생각했지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페이스북이 플랫폼 기업이라는 생각은 별로 못해봤다.

특히 마이크로소프트는 20년 넘게 윈도우를 사용하면서도 플랫폼 기업이라는 생각을 못했었다.

소비자와 생산자간의 거래를 가능하게 해주는 장으로 인식하지 못하고 하나의 완결된 또는 닫힌 서비스로 생각했던 것 같다.


이 책은 플랫폼의 개념과 현재 플랫폼 기업들의 전략, 플랫폼 구축 전략, 플랫폼 참여 전략, 앞으로의 플랫폼에 대해 총 망라하고 있다.

그리고 우리와는 상관없다고 생각했던 플랫폼 기업의 전략을 말하고 이런 기업들처럼 플랫폼을 만드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해 설명한다.

그리고 플랫폼을 만드는 것도 좋지만 자사의 전략에 맞게 플랫폼에 참여하는것도 중요함을 말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니 플랫폼이란 무엇인지 좀 더 알게됐고 사회를 바라볼 때 어떤 플랫폼이 숨어있는지 생각하면서 바라보게 됐다.

형태와 크기만 다를뿐 우리 사회 시스템 곳곳에 숨어있는게 플랫폼인것이다.


잘 정리된 플랫폼에 대한 설명과 함께 사회를 바라볼 때 플랫폼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만들어주는 책이다.


2012.07.29 ~ 2012.08.15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