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 플래시와 자바스크립트 통신
예전에는 FScommand로 통신했다고 한다.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이제는 ExternalInterface라는 객체가 생겨서 편리하게 통신할 수 있다고 한다.

-> 플래시에서 자바스크립트 호출하기
: ExternalInterface.call("자바스크립트 함수", "매개변수");

-> 자바에서 플래시 함수 호출
:일단 플래시에서 호출 당할 함수를 지정하고 자바스크립트에서 그 함수를 호출하는 것이다.
1. 플래시: ExternalInterface.addCallback("호출이름", 인스턴스, "실제 실행함수");
2. HTML: <embed>와 <param> 태그에서 ID 및 name을 임의로 지정
3. 자바스크립트: 플래시 파일의 ID 또는 Name으로 접근 후 호출이름으로 호출함.
    - thisMovie("임의 이름").호출이름();

# 사용자 화면 해상도 알아내기
자바스크립트: window.screen.width  window.screen.height

# 브라우저 창 크기 및 위치 변경
크기 변경(자바스크립트): window.resizeTo(width, height)
위치 변경(자바스크립트): window.moveTo(X, Y)

부드럽게 이동시키려면 플래시에서 빠른 시간내에 계속적으로 변경시키면 된다. 보통 setInterval()을 사용하는 듯하다. 하지만 요즘은 탭방식의 브라우저를 많이 사용하기에 예전 처럼 팝업 창끼리 서로 통신하며 위치와 크기가 변경되는 무비는 의미가 없어지고 있다.

# 플래시 클릭안하고 바로 활성화 하기
요즘에는 플래시를 사용하려면 한번 클릭을 해야한다. '이 컨트롤을 활성화하여 사용하려면 클릭하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클릭을 해줘야 플래시가 정상작동한다. 다른것도 귀찮지만 플래시메뉴라면 사용성에 치명적인 귀차니즘이 발생한다. 06년에부터 패치가 적용되서 익스플로러에서 이렇게 나오는데 여러 해결방법이 있지만 가장 좋은 방식은 역시 자바스크립트의 document.write()로 플래시를 넣는 <embed>와 <param>태그를 넣어 주는 것이다.
 -> <embed>와 <param>태그를 뿌려주는 함수가 작성된 .js파일을 작성하고 -> html에서 불러온다 -> 태그를 생성해주는 함수사용한다.

# 다이나믹 텍스트 필드의 크기를 변경했을 때 글자 스케일 변화하기
다이나믹 텍스트 필드의 세로만 변경시켰을 경우 글자가 홀죽해 지는 것이아니라 줄어든 영역만큼 글자가 짤린다. 이런 방식말고 전체 글자가 다 보이면서 홀죽하게 변경하려면 글자를 임베디드 시켜야 한다. 영문은 폰트용량이 얼마안돼서 별로 상관없지만 한글 폰트는 임베디드를 심각히 고려해야한다. 보통 100kb가 넘어가니...
그리고 정적텍스트를 애니매이션 옵션을 주면 폰트 임베디드 필요없이 크기에 따라서 글자 스케일이 변한다. 이것은 애니메이션 방식으로 지정하면 글꼴의 외곽선 정보를 저장하기 때문에 가능하다.(이것도 역시 외곽선정보만큼의 용량추가는 있다.)

# setInterval()이 반환하는 값은?
각각의 setInterval()을 식별할 수 있는 정수를 반환한다.
그래서  setInterval()을 종료해야 할 경우 이런 방식으로 사용한다.
-> intervalID = setInterval() // setInterval()을 실행하고 식별번호를 저장한다.
-> clearInterval(intervalID) // setInterval()을 종료한다.

그런데 여기서 intervalID에는 어떤 값이 저장될까?
그냥 정수가 저장된다. 1, 2, 3,... 등등...
따라서 단순하게 clearInterval(1) 이런식으로도 종료는 가능하다.

# <script type>과 <script language>는 어떻게 다른가?
예전 방식이 <script language="javascript">
현재 권장 방식이<script type="text/javascript"> 이다. 결국은 같지만 후자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말...
-> <script>태그로 둘러쌓일 내용이 텍스트인 자바스크립트이다.. 를 의미한다.라고 어느 블로그에서 본 것 같다.
반응형

'Flash Stor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매일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 4  (0) 2007.03.18
매일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 2  (0) 2007.03.16
매일 플래시 액션스크립트 - 1  (2) 2007.03.1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