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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은 처음 오픈 당시 아주 잠시 했다가 잊고 지냈다.
그런데 여름방식을 맞아 대규모 업데이트를 했는데 사람들 반응이 좋다는 거다.
그래서 다시 했다가... 지갑까지 열었다. ㅎㅎ
온라인게임에 지갑을 열기는 정말 오랜만이다... 아니... 없었는지도...

암튼 이번 업데이트 전 캐릭터는 12랩까지 밖에 안키웠기에 뭐가 얼마나 좋아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이 게임도 상당히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든다.

일단 그래픽이 아기자기한게 좋다.
너무 귀엽게 디자인돼 있어서 호불호가 갈릴 수도 있지만 그걸 제외한다면 
디자인 퀄리티와 색상의 조화가 좋아서 보는 눈을 즐겁게 해준다.

그리고 UX에 나름 많이 신경을 쓴 느낌이 든다.
각 창들이 드래그&드랍이 안되는건 아쉽지만 그걸 제한하기 때문에 여러 상황에서 일관된 행동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리고 여러 아이템 한번에 옮기기, 텍스트 입력박스에 영/한 표시, 팝업 확인 버튼에 마우스 커스 자동 옮기기, 자동 길찾아 이동하기, 마을에서 각 지점으로 워프가능 등등...
물론 사람 욕심은 끝이 없기에 아쉬운 부분도 있기는 하지만 신경을 많이 썼다는 건 알 수 있다.

나 같은 사람은 일단 솔로 플레이가 재미있어야 떠나질 않는데...
솔로 플레이가 나름 재미있다.
이번 업데이트에 새로나온 캐릭터인 아카데믹을 선택해서 즐기고 있는데 혼자서도 스토리진행을 무난하게 할 수 있게 잘 만들어진 것 같다.
다만 주말에 좀 많이 하려했는데 피로도 때문에 더 오래 못한게 아쉬울 따름...
하지만 이 피로도라는 시스템은 상당히 좋은 것 같다.
일단 피로도 때문에 던전에 들어갈 수 있는 횟수가 제한되기에 게임 중독을 막을 수 있다.
그리고 피로도를 다 사용하면 던전에는 못 들어가지만 다른 컨텐츠를 즐길 수 있기 때문에 게임의 컨텐츠 소비의 압박을 줄 일 수 있다.
인터넷에 보면 2~3주만에 만랩을 찍었다는 얘기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그렇게 하려면 열심히 하는 것 외에 상당히 계산된 행동과 주변인을 활용해야 할 텐데...
안해봐서 모르지만 상당히 힘들 것 같다. 
그리고 피로도 때문에 한템포 쉬어가기 때문에 유저입장에서도 만랩에 대한 압박을 줄이고 차분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아무튼 스토리도 무난하고,
전투도 타격감이 좋아서 괜찮은데...
서브퀘스트가 쓸데없이 너무 많는 것 같다.
본퀘스트를 진행하면서 서브퀘스트를 어느정도 털어내야하는데...
그런거에 대한 고민은 많이 하지 않은것 같다.
가뜩이나 피로도 때문에 던전에 많이 못 들어가는데...
서브퀘스트 몇개 털어내려다가 본 퀘스트를 진행 못하는 경우가... 아놔~

그럼 또 레벨업하러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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