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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레임이란?

  • 게임이 업데이트 되는 단위
  • 60프레임이라고 하면 게임이 1초에 60번 업데이트 된다는 뜻
  • 1초÷60을 1프레임(약 0.016초)이라고 하고 이 시간안에 캐릭터 조작, 판정, 화면 그리기 등을 실행한다.
  • 철권 기술에서 프레임은 기술이 발동되거나 경직에 대한 시간 단위이다.

선 딜레이(선딜, 발동 프레임)

기술이 발동되고 히트 판정이 나올때까지의 프레임(시간)
일반적으로 프레임이 빠른 기술은 데미지가 적고 느린 기술은 데미지가 크다.

후 딜레이(후딜)

기술 히트 이후 생기는 경직
이 시간동안은 어떠한 행동(공격, 가드 등)도 할 수 없다.

기술 히트 시 프레임 계산

기술을 사용한 캐릭터뿐만 아니라 기술을 맞거나 방어한 캐릭터도 딜레이가 생긴다.
이렇게 생긴 딜레이로 인해 다음 기술에 대한 유불리가 생긴다.
일반적으로 기술을 맞히거나 막는게 유리하다.

프레임 계산 예시 - 요시미츠 왼어퍼(발동 13프레임)

  • 가드 시
    • 발동 캐릭터 : 후딜 -4프레임
    • 가드 캐릭터 : 후딜 +4프레임(상대적)
  • 히트 시
    • 발동 캐릭터 : 후딜 +5프레임
    • 가드 캐릭터 : 후딜 -5프레임(상대적)

여기서 후딜이 -4라고 하면 줄어들어서 좋아보이지만 사실 다음 기술의 발동 프레임에서 후딜을 빼는 공식이기 때문에 플러스(+)가 좋은 것이고 마이너스(-)를 손해, 플러스(+)를 이득이라고 한다.

현재 기술 선딜 - 이전 기술 후딜 = 현재 기술 실제 선딜

따라서 왼어퍼를 가드 당하고 또 왼어퍼를 쓴다면 17프레임 이후에 히트 판정이 나게 된다.

왼어퍼(발동 13프레임) - 이전 왼어퍼 가드 후딜(-4프레임) = 17프레임

이 때 상대방이 똑같이 왼어퍼(발동 13프레임)를 쓴다면 상대방의 선딜은 어떻게 될까?

왼어퍼(발동 13프레임) - 이전 왼어퍼 가드 후딜(+4프레임) = 9프레임(?)

아니다!
상대방이 +4프레임이라는 뜻은 내가 -4프레임이라서 상대적으로 +4프레임 이득이라는 뜻이지 기술 발동 프레임 계산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그래서 위에 상대적이라고 써 넣음)
나도 -4프레임 상대도 +4프레임 이렇게 되지 않고 실제 후딜 계산은 한쪽만 하게된다.
따라서 상대방의 왼어퍼 발동은 그냥 13프레임이고 나의 17프레임 보다 빠르므로 이기게 된다.

왼어퍼 가드 당한 후 다음 기술이 이기는 경우

내 기술이 가드 당한 후 내가 잽(발동 10프레임)을 쓰고 상대가 오른어퍼(발동 15프레임)을 쓴다면 어떻게 될까?

나 : 잽(발동 10프레임) - 이전 왼어퍼 가드 후딜(-4프레임) = 14프레임
상대 : 오른어퍼(발동 15프레임) - 후딜(0프레임) = 15프레임

나는 후딜이 있지만 14프레임으로 15프레임 보다 빠르므로 내가 이기게 된다.
따라서 기술을 가드 당했다고 무조건 다음 기술에서 지는 것은 아니다.

딜레이 캐치(딜캐)

상대의 공격을 가드 또는 피하여 상대방에게 생긴 후딜 상황에 공격하는 것

확정타

공격 히트 시 후딜 이득(+)이 상당히 커서 다음 공격을 확정적으로 히트시킬 수 있는 것

확정타 예시 - 요시미츠 납도 화엄 2타(발동 13프레임)

요시미츠 납도 화엄 2타는 단독 히트 시 +14프레임의 이득을 가진다.
이 때 후속 기술로 14프레임 이하의 기술을 사용한다면 확정적으로 히트가 가능하다.
예를 들어 납도 화엄 2타 히트 후 왼어퍼(발동 13프레임)를 사용한다면

왼어퍼(발동 13프레임) - 이전 납도 화엄 2타 히트 후딜(+14프레임) = -1프레임

이렇게 -1프레임이 되어 무조건 맞게 된다.
(마이너스 프레임이지만 발동 애니메이션이 나오는거보면 실제 계산과정은 좀 더 복잡할거 같다.)

가드 가능 이득 or 손해 프레임

상대방에게 큰 기술을 히트시켜 내가 프레임 이득(+) 상황이지만 상대방이 가드와 앉기가 가능한 상황

이 때 상대가 가드나 앉기를 하지 않고 공격을 한다면 내 기술이 히트한다.

그러니 큰 기술을 맞았다면 얌전히 레버를 뒤로하면 되겠다.

가드 가능 이득 or 손해 프레임 예시 - 요시미츠 만인권(발동 17프레임)

요시미츠의 만인권은 히트 시 이득이 +14프레임인 기술로 히트 후 왼어퍼(발동 13프레임)인 기술이 확정적으로 들어가야하지만 가드 가능 이득이기 때문에 상대가 가드한다면 나의 후속 기술은 막힌다.(상대가 앉으면 왼어퍼는 중단이므로 맞는다)
이 때 상대방이 공격한다면 가드 가능 이득이 해제되므로 내가 14프레임 이하의 기술을 사용했을 경우 이기게 된다.

프레임표 어플

FRAMEDATA for TK7FR

 

FRAMEDATA for TK7FR - Google Play 앱

FRAMEDATA for TK7FR는 TK7FR의 모든 캐릭터의 프레임데이터를 가장 빠르고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앱입니다. ▶ FRAMEDATA for TK7FR 기능 - 모든 캐릭터의 프레임데이터 제공 : TK7FR에 등장하는 모든 캐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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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tnsDgb_yXrA&list=WL&index=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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